본문 바로가기

시 & 글귀 & 대사

천국에도 가고 싶지 않아 거기서도 살아야 하니까

728x90



저번 여름에 죽을 거라고 말했던 사람으로부터
먼저 연락이 왔다

익선동에서 보자고 했다

그는 지근거리에 살고 있으면서도
익선동은 처음이라고 했다

가까워서

늦은 저녁에 만나 안부를 묻자 그가 대답했다
천국에도 가고 싶지 않아
거기서도 살아야 하니까

매미가 얼마나 길게 우는지 측정하기 위해
머리 위로 무언가가 지나가는 동안

생겨나고 있고
없어지고 있고
끊임없이 이야기하며 걸었다 좋은 곳들에 대해

지친 그는 처마 아래 쭈그려 앉아
손으로 이마를 가리며 눈을 찡그렸다

만둣집 앞에 사람들이 서 있었다
끝이 보이지 않는 줄이어서
나는 다른 곳으로 가자고 했다

하얀 수증기 속에서 언뜻언뜻 생각나는 사람들

얼마나 기다려야 해요?
방금 도착한 사람이 종업원에게 말하는 소리가 들렸다

천국이 우유 한 잔이라면 좋을 텐데

어떤 것이 천사
어떤 것이 맞잡은 손인지 알 수 없도록

이번 주말에도 다음 주말에도

비가 온다고 했는데
오지 않았다

몸을 만져보면 축축했다


조해주, 익선동

728x90